[MOVIE] Another Earth 언아더 어스





Another Earth

언아더 어스




우주를 좋아하던 한 소녀가 있었다. MIT에 합격한 것을 축하하고 집에 돌아가던 중 라디오에서는 근래에 나타난 또 하나의 지구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었다. 소녀는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하늘을 올려다 보며 운전을 계속해 나간다. 너무 심취한 나머지 맞은 편에서 신호를 대기하던 다른 차를 보지 못한채 들이 박게 된다. 4년 후 석방을 한 소녀는 더 이상 예전의 빛나고 활력이 넘치던 그 소녀가 아니었다. 로다 윌리엄스. 여전히 또 다른 지구에 대한 갈망은 갖고 있지만 자신의 과거에 대한 죄책감으로 스스로를 안에 가두어 둔 채 음울한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사고를 당했던 다른 차에 타고 있던 승객 중 한명인 존 버로그스가 살아 있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되고 그의 집을 찾아간다. 무너진 생활과 술로 연명하고 있는 그에게 사죄의 뜻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찾아가 집을 청소해주기 시작한다. 둘 사이에 복잡미묘한 감정이 싹터오르던 중 로다는 또 다른 지구에 갈 수 있는 티켓을 얻는다. 존은 로다에게 떠나지 말것을 요청하고 로다는 자신의 정체를 그제서야 밝힌다. 로다는 자신의 티켓을 존에게 주고 일상으로 돌아온다.



 





영화는 매우 고독하다. 대사도 거의 없다. 소리도 과격한 앵글도 전반적으로 찾아보기 어렵다. 

영화 초반에 발견한 지구는 달만큼 작다. 그리고 사건이 일어난 후 시간이 점차 흘러가면서 지구의 크기는 점점 더 커진다. 또 다른 지구가 우리의 지구에 점점 가까워 진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평행우주나 슈뢰딩거의 고양이를 예로 생각해보면 좋겠다. 내가 어떤 선택을 할 수 있는 순간의 가능성의 수만큼 평행우주가 생성된다는 이론인데 이 점을 "만약 내가 그 때 그렇게 했더라면,,, 하지 않았더라면,,,"의 개념에 입힌것 같다. 

지구가 가까워지고 커진다는 것이 아마도 인생에 대해 비유하고 있는것 같다. 로다의 인생에서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킨 시점부터 지구는 발견이 되었다. 그리고 그녀가 안팎으로 고뇌하고 갈등하면서 자신을 발견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동안 지구는 점점 가까워지고 커진다. 로다가 마음의 안정을 찾게 되는 듯한 시점에  지구는 무척이나 가까워졌고 로다의 눈 앞에 또 다른 로다가 나타났다. 자신과는 다른 모습을 한 또 다른 로다.








영화를 보면서 느낀점이 많고 깊지만 영화가 너무 깊고 엄청나게 잘 만들어져 있어서 도대체 내가 느끼는 생각과 감정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표현하기에 어렵고 벅차다. 인생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지성인이라면 반드시 봐야할 영화라고 추천하고 싶을 뿐이다. 정말 대단한 영화고 보는 사람마다 느끼는 방향과 깊이는 모두 다를것이다.  이런 좋은 영화를 발견할 수 있어서 너무나 기쁘다.





Brit Marling 브릿 말링

로다 윌리암스 역






William Mapother 윌리엄 마포더

존 버로그스 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