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 블랙 스완 Black Swan










스완 Black Swan

장르 : 드라마, 미스터리, 스릴러 
감독 : 대런 아로노프스키
주연 : 니나 세이어스 - 나탈리 포트만 
         토마스 르로이 - 벵상 카셀
         릴리 - 밀라 쿠니스







니나는 뉴욕시립발레단의 단원으로 고상함과 우아함을 지닌 백조와 같은 발레리나다. 시즌을 오픈하는 작품으로 백조의 호수를 선택을 한 토마스는 백조로 니나를 선택한다. 그러나 그의 걱정은 니나의 품행이 완벽한 백조이기는 하지만 그와는 정 반대가 되는 흑조의 역할을 소화하기 힘들 것이라는 것이다. 전 수석 발레리나였던 베스를 대신하게 된 니나는 베스의 물건을 훔치게 되는데 아마도 니나는 베스를 동경을 했던것 같다. 작품 발표 펀드레이징 행사를 끝으로 극심한 부상을 입은 베스를 찾아간 니나는 베스의 고백을 듣는다. 나는 완벽했던 적이 없다고..

니나는 강박증이 있었다. 그래서 엄마가 극진한 보살핌을 제공한다. 극중에서는 소름끼칠 정도로 잘해주기 때문에 이상한 아줌마다.. 생각했는데 끝나고 생각해보니 걱정에서 비롯된 보살핌이라는 생각이 든다. 니나는 주연배우 발탁이 된 후, 그리고 베스의 고백 후 완벽한 댄서에 대한 집착이 더욱 강해지게 되고 결국 극심한 망상과 강박증에 시달리게 된다. 니나는 자기의 몸이 점차 흑조로 변해가고 있다는 망상에 시달리면서 작품발표 당일 날 극도로 치닫게 되고 흑조가 된 니나는 완벽한 연기를 펼친다.







흑조가 되가는 것을 돕는 두 명의 주변인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토마스와 릴리다. 토마스는 무용단장쯤으로 이해를 했는데 그는 아주 정직한 인생을 살아가는 니나가 조금은 흐트러지고 과감해질 필요가 있다고 느끼고 니나를 일탈의 길로 이끈다. 그리고 단원 릴리도 아주 큰 몫을 하는데 술집을 데려가고 약을 먹게 하기도 하면서 니나가 완벽한 보호인 엄마의 틀 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영화를 단편적으로 본다면 사랑하는 엄마와 딸의 사이를 갈라 놓는 나쁜 남자와 나쁜 친구로 평가 할 수 있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 둘의 존재가 니나라는 발레리나를 완벽으로 이끄는 흑조의 망상을 완성하게 하는 아주 중요한 조미료와 같은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망상의 피해로 스스로 깨진 거울로 배를 찌르고 흐르는 피를 감춘 채 연기를 마무리 해가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 절벽에서 떨어져 자살하는 연기를 펼치고 매트에 누워 환호를 뒤로하고 달려온 무용수들과 토마스는 니나를 향해 흥분을 던지다 피를 흘리고 있다는 것을 알고는 토마스와 니나가 이렇게 말한다.

토마스 : What did you do?
니나 : I felt it..
토마스 : What?!
니나 : Felt perfect.. I was perfect.

니나가 망상에 시달리면서 괴로움과 싸움을 했지만 결국 그녀는 무대 위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모습으로 완벽한 연기를 펼쳤고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순간을 맛보게 된다.











토마스 : What did you do?

니나 : I felt it..

토마스 : What?!

니나 : Felt perfect.. I was perfec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