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말도 안 되는 디자인 규칙들



말도 안되는 디자인 규칙들
아나로에스 반 갈렌


이 책은 어떻게 선정한 것인지 알 길이 없으나 모두 51가지의 규칙을 담았다. 줄글로 설명된 것이 아니라 각 규칙에 대한 유명 예술가(타이포그래퍼, 패션디자이너, 건축가, 소설가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들이 남긴 명언이나 생각들 쯤 되는 말들을 수집해 예쁘게 편집한 책이다. 글쎄,, 이 책이 과연 개인에게 얼마나 좋은 영향이나 인상을 줄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내 개인적인 견해는 대학에 다니는 학생의 수업작품 쯤의 인상정도로 다가왔다.




어쩌면 내가 대학을 졸업하는 마당에 읽었던 책이라 그런 느낌일 수도 있겠다. 만일 디자인에 입문하는 학생이나 관심은 많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좋을지 모르겠거나 여태껏과는 다른 시점을 가지고 싶다거나 약간은 슬럼프라고 생각하는 디자인 초년생들에게는 신선한 출발을 도와줄 수 있을 것 같다. 또,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는 내쯤되는 디지이너들에게는 뒤를 되돌아보며 재정비 할 수 있는 기회 마련에 좋을 것 같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들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잊게 되는 내용도 있고, 책 제목처럼 말도 안되지만 그게 맞는 말인 것 같은 내용도 있다. 그러나 이 책에서 규명한 51가지의 규칙들이 보편적일 뿐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을 독자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p.s. 이 작가도 디자이너라고... 헬베티카를 무쟈게 사랑하더군 ㅎ... 획일된 디자인,, 깨트려야해...

댓글